37장 Set과 Map
37.1 Set
- Set 객체는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값들의 집합
- Set 객체는 배열과 유사하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 동일한 값을 중복하여 포함할 수 없다.
- 요소 순서에 의미가 없다.
- 인덱스로 요소에 접근할 수 없다.
- Set 객체의 특성은 수학적 집합의 특성과 일치해 수학적 집합을 구현하기 위한 자료구조이다.
- 따라서 Set을 통해 교집합, 합집합, 차집합, 여집합 등을 구현할 수 있다.
Set 객체의 생성
- Set 객체는 Set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다.
- Set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Set 객체가 생성됨
const set = new Set();
console.log(set); // Set(0)[]
Set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Set 객체를 생성하게 되는데 이터러블의 중복된 값은 Set 객체에 요소로 저장되지 않는다.
이터러블 34장
이터러블 :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
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거나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받은 객체
const set1 = new Set([1,2,3,3]);
console.log(set1); // Set(3) {1,2,3}
conset set2 = new Set('hello');
console.log(set2); //Set(4) {'h','e','l','o'}
- 중복을 허용하지 않는 Set 객체의 특성을 활용해 배열에서 중복된 요소를 제거할 수 있다.
//배열의 중복 요소 제거
const uniq = array => array.filter((v,i,self) => self.indexOf(v) === i);
console.log(uniq([2,1,2,3,4,3,4])); // [2,1,3,4]
//Set을 사용한 배열의 중복 요소 제거
const uniq = array => [...new Set(array)]; //**35장 스프레드 문법**을 이용하면 이터러블을 배열로 간편하게 변환할 수 있음
console.log(uniq([2,1,2,3,4,3,4]));// [2,1,3,4]
요소 개수 확인
- Set 객체의 요소 개수를 확인할 때는 Set.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
const {size} = new Set([1,2,3,3]); //**36장 구조분해 할당**
console.log(size); //3
- size 프로퍼티는 setter함수 없이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이기 때문에 size 프로퍼티에 숫자를 할당해 Set 객체의 요소 개수를 변경할 수 없다.
const set = new Set([1,2,3]);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et.prototype,'size'))
/*{
get: [Function: get size],
set: undefined,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
set.size = 10; //무시됨
console.log(set.size); //3
요소 추가
- Set 객체에 요소를 추가할 땐 Set.prototype.add 메서드를 이용한다.
const set = new Set();
console.log(set);// Set(0){}
set.add(1);
console.log(set);// Set(1){1}
- add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Set 객체를 반환하기 때문에 add 메서드를 연속으로 호출할 수 있다.
const set = new Set();
set.add(1).add(2);
console.log(set);// Set(2){1,2}
set.add(2); //중복된 요소의 추가는 허용되지 않으며 무시된다.
console.log(set);// Set(2){1,2}
- Set 객체는 일치 비교 연산자와 다르게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고 일치 비교 연산자와 같게 +0과 -0을 같다고 평가해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const set = new Set();
console.log(NaN === NaN); // false
console.log(0 === -0); //true
set.add(NaN).add(NaN);
console.log(set);// Set(1){NaN}
set.add(0).add(-0);
console.log(set);// Set(2){NaN, 0}
- Set 객체는 객체나 배열과 같이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값을 요소로 저장할 수 있다.
const set = new Set();
set
.add(1)
.add('a')
.add(true)
.add(undefined)
.add(null)
.add({})
.add([])
.add(() => {});
console.log(set);// Set(8) {1,'a',true,undefined,null,{},[],()=>{}}
요소 존재 여부 확인
- Set 객체에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려면 Set.prptptype.has 메서드를 사용한다.
- has 메서드는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const set = new Set([1,2,3]);
console.log(set.has(2)); //true
console.log(set.has(4)); //false
요소 삭제
- Set 객체의 특정 요소를 삭제하려면 Set.prototype.delete 메서드를 사용한다.
-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 delete 메서드는 불리언 값을 반환하기 때문에 add 메서드와 달리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없다.
const set = new Set([1,2,3]);
set.delete(2);
console.log(set); // Set(2) {1,3}
set.delete(1);
console.log(set); // Set(1) {3}
set.delete(0); //삭제하려는 요소가 존재하지 않으면 에러없이 무시됨
console.log(set); // Set(1) {3}
요소 일괄 삭제
- Set 객체의 모든 요소를 일괄 삭제하려면 Set.prototype.clear 메서드를 사용한다.
- clear 메서드는 언제나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t set = new Set([1,2,3]);
set.clear();
console.log(set); // Set(0){}
요소 순회
- Set 객체의 요소를 순회하려면 Set.prototype.forEach 메서드를 이용한다.
- 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와 유사하게 콜백함수와 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로 사용될 객체를 인수로 전달한다.
- 첫 번째 인수: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 두 번째 인수: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 세 번째 인수: 현재 순회 중인 Set 객체 자체
- 첫 번째 인수와 두 번째 인수의 값이 같은 이유는 Array.prototype.forEach와 인터페이스를 통일하기 위합이며 다른의미는 없다. (Set은 Array와 달리 index가 없기 때문에)
const set = new Set([1,2,3]);
set.forEach((v1,v2,set) => console.log(v1,v2,set));
/*
1 1 Set(3) {1,2,3}
2 2 Set(3) {1,2,3}
3 3 Set(3) {1,2,3}
*/
- Set 객체는 이터러블이기 때문에 for...of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const set = new Set([1,2,3]);
// Set 객체는 Set.prototype의 **33장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set); //true
for(const value of set) {
console.log(value); //1 2 3
}
//이터러블이기 때문에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이 됨
console.log([...set]); // [1,2,3]
//이터러블이기 때문에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됨
const [a, ...rest] = set;
console.log(a,rest);//1,[2,3]
Set 객체는 요소의 순서에 의미를 갖지 않지만 Set 객체를 순회하는 순서는 요소가 추가된 순서를 따름
-> 다른 이터러블의 순회와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해
집합 연산
- Set 객체는 수학적 집합을 구현하기 위한 자료구조이다.
- 따라서 Set을 통해 교집합, 합집합, 차집합, 여집합 등을 구현할 수 있다.
집합 연산을 수행하는 프로토타입 메서드를 구현해보자
교집합
- A∩B : 집합 A와 집합 B의 공통 요소로 구성됨
Set.prototype.intersection = function (set) {
const result = new Set();
for(const value of set){
if(this.has(value))result.add(value);
}
return result;
}
const setA = new Set([1,2,3,4]);
const setB = new Set([2,4]);
console.log(setA.intersection(setB)); //set(2){2,4}
console.log(setB.intersection(setA)); //set(2){2,4}
-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도 가능
Set.prototype.intersection = function (set) {
return new Set([...this].filter(v => set.has(v)));
}
const setA = new Set([1,2,3,4]);
const setB = new Set([2,4]);
console.log(setA.intersection(setB)); //set(2){2,4}
console.log(setB.intersection(setA)); //set(2){2,4}
합집합
- A∪B는 집합 A와 집합 B의 중복없는 모든 요소로 구성됨
Set.prototype.union = function (set) {
const result = new Set(this);
for(const value of set){
result.add(value);
}
return result;
}
const setA = new Set([1,2,3,4]);
const setB = new Set([2,4]);
console.log(setA.union(setB)); //set(4){1,2,3,4}
console.log(setB.union(setA)); //set(4){1,2,3,4}
-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도 가능
Set.prototype.union = function (set) {
return new Set([...this, ...set]);
}
const setA = new Set([1,2,3,4]);
const setB = new Set([2,4]);
console.log(setA.union(setB)); //set(4){1,2,3,4}
console.log(setB.union(setA)); //set(4){1,2,3,4}
차집합
- A-B : 집합 A에는 존재하지만 집합 B에는 존재하지 않는 요소로 구성
Set.prototype.difference = function (set) {
const result = new Set(this);
for(const value of set){
result.delete(value);
}
return result;
}
const setA = new Set([1,2,3,4]);
const setB = new Set([2,4]);
console.log(setA.difference(setB)); //set(2){1,3}
console.log(setB.difference(setA)); //set(0){}
-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도 가능
Set.prototype.difference = function (set) {
return new Set([...this].filter(v => !set.has(v)));
}
const setA = new Set([1,2,3,4]);
const setB = new Set([2,4]);
console.log(setA.difference(setB)); //set(2){1,3}
console.log(setB.difference(setA)); //set(0){}
부분 집합과 상위 집합
- A⊆B : 집합 A가 집합 B에 포함되는 경우 집합 A는 집합 B의 부분 집합이며, 집합 B는 집합 A의 상위 집합이다.
Set.prototype.inSuperset = function (subset) {
const result = new Set(this);
for(const value of subset){
if(!subset.has(value)) return false;
}
return result;
}
const setA = new Set([1,2,3,4]);
const setB = new Set([2,4]);
console.log(setA.inSuperset(setB)); //true
console.log(setB.inSuperset(setA)); //false
-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도 가능
Set.prototype.inSuperset = function (subset) {
return [...subset].every(v => this.has(v))
}
const setA = new Set([1,2,3,4]);
const setB = new Set([2,4]);
console.log(setA.inSuperset(setB)); //true
console.log(setB.inSuperset(setA)); //false
37.2 Map
- Map 객체는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컬렉션
- 객체와 유사하지만 차이가 있음
Map 객체의 생성
- Map 객체는 Map 생성자 함수로 생성하며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Map 객체가 생성됨
const map = new Map();
console.log(map); // Map(0){}
- Map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Map 객체를 생성함
- 이때 인수로 전달되는 이터러블은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로 구성되어야 함
const map1 = new Map([['key1','value1'],['key2','value2']]);
console.log(map1); // Map(2) {'key1' => 'value1','key2' => 'value2'}
const map2 = new Map([1,2]); //TypeError: Iterator value 1 is not an entry object, key와 value로 구성된것이 아닌 단지 value만 나열되어있는 상태
const map2 = new Map([[1,2]]); //Map(1) { 1 => 2 }
- Map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전달한 이터러블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면 값은 덮어씌워져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는 존재하지 않는다.
const map1 = new Map([['key1','value1'],['key1','value1']]);
console.log(map1); // Map(1) {'key1' => 'value1'}
요소 개수 확인
- Map 객체의 요소 개수를 확인할 때는 Map.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
const {size} = new Map([['key1','value1'],['key2','value2']]);
console.log(size);//2
- size 프로퍼티는 setter함수 없이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이기 때문에 size 프로퍼티에 숫자를 할당해 Map 객체의 요소 개수를 변경할 수 없다.
const map = new Map([['key1','value1'],['key2','value2']]);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Map.prototype,'size'))
/*{
get: [Function: get size],
set: undefined,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
map.size = 10; //무시됨
console.log(map.size); //2
요소 추가
- Map 객체에 요소를 추가할 때는 Map.prototype.set 메서드를 사용
const map = new Map();
console.log(map);// Map(0){}
map.set('key1','value1');
console.log(map);// Map(1) {'key1' => 'value1'}
- set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Map 객체를 반환하기 때문에 set 메서드를 연속으로 호출할 수 있다.
const map = new Map();
map
.set('key1','value1')
.set('key2','value2');
console.log(map);// Map(2) {'key1' => 'value1','key2' => 'value2'}
//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를 추가하면 값이 덮어써지며 에러 발생은 하지 않는다.
map
.set('key1','value1')
.set('key1','value1');
console.log(map);// Map(2) {'key1' => 'value1','key2' => 'value2'}
- Map 객체는 일치 비교 연산자와 다르게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고 일치 비교 연산자와 같게 +0과 -0을 같다고 평가해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const map = new Map();
console.log(NaN === NaN); // false
console.log(0 === -0); //true
map.set(NaN,'value1').set(NaN,'value2');
console.log(map);// Map(1){NaN => 'value2'}
map.set(0,'value1').set(-0,'value2');
console.log(map);// Map(2){NaN => 'value2', 0 => 'value1'}
- 객체는 문자열 또는 심벌 값만 키로 사용할 수 있지만 Map 객체는 키 타입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을 키로 사용할 수 있다. Map 객체와 일반 객체의 가장 두드러지는 차이점이다.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name:'Lee'};
const kim = {name:'Kim'};
map
.set(lee,'developer')
.set(kim,'desiner');
console.log(map);
// Map(2){{name:'Lee'} => 'developer', {name:'Kim'} => 'desiner'}
요소 취득
- Map 객체에서 특정 요소를 취득하려면 Map.prototype.get 메서드를 사용한다.
- get 메서드의 인수로 키를 전달하면 Map 객체에서 인수로 전달한 키를 갖는 값을 반환하며 요소가 존재하지 않으면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name:'Lee'};
const kim = {name:'Kim'};
map
.set(lee,'developer')
.set(kim,'desiner');
console.log(map.get(lee)); // developer
console.log(map.get('key')); //undefined
요소 존재 여부 확인
- Map 객체에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려면 Map.prptptype.has 메서드를 사용한다.
- has 메서드는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const lee = {name:'Lee'};
const kim = {name:'Kim'};
const map = new Map([[lee,'developer'],[kim,'desiner']]);
console.log(map.has(lee)); // true
console.log(map.has('key')); //false
요소 삭제
- Map 객체의 특정 요소를 삭제하려면 Map.prototype.delete 메서드를 사용한다.
-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한다.
- delete 메서드는 불리언 값을 반환하기 때문에 add 메서드와 달리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없다.
const lee = {name:'Lee'};
const kim = {name:'Kim'};
const map = new Map([[lee,'developer'],[kim,'desiner']]);
map.delete(kim);
console.log(map); // Map(1) {{name:'Lee'} => 'developer'}
map.delete('key2'); //삭제하려는 요소가 존재하지 않으면 에러없이 무시됨
console.log(map); // Map(1) {{name:'Lee'} => 'developer'}
요소 일괄 삭제
- Map 객체의 모든 요소를 일괄 삭제하려면 Map.prototype.clear 메서드를 사용한다.
- clear 메서드는 언제나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t lee = {name:'Lee'};
const kim = {name:'Kim'};
const map = new Map([[lee,'developer'],[kim,'desiner']]);
map.clear();
console.log(map); // Map(0) {}
요소 순회
- Map 객체의 요소를 순회하려면 Map.prototype.forEach 메서드를 이용한다.
- 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와 유사하게 콜백함수와 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로 사용될 객체를 인수로 전달한다.
- 첫 번째 인수: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 두 번째 인수: 현재 순회 중인 요소키
- 세 번째 인수: 현재 순회 중인 Map 객체 자체
const lee = {name:'Lee'};
const kim = {name:'Kim'};
const map = new Map([[lee,'developer'],[kim,'desiner']]);
map.forEach((v,k,map) => console.log(v,k,map));
/*
developer { name: 'Lee' } Map(2) {
{ name: 'Lee' } => 'developer',
{ name: 'Kim' } => 'desiner'
}
desiner { name: 'Kim' } Map(2) {
{ name: 'Lee' } => 'developer',
{ name: 'Kim' } => 'desiner'
}
*/
-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기 때문에 for...of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const lee = {name:'Lee'};
const kim = {name:'Kim'};
const map = new Map([[lee,'developer'],[kim,'desiner']]);
// Map 객체는 Map.prototype의 **33장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map); //true
for(const entry of map){
console.log(entry);
// [{ name: 'Lee' } => 'developer']
// [{ name: 'Kim' } => 'desiner']
}
//이터러블이기 때문에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이 됨
console.log([...map]);
// [[{ name: 'Lee' } => 'developer'] ,[{ name: 'Kim' } => 'desiner']]
//이터러블이기 때문에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됨
const [a, b] = map;
console.log(a,b);
//[{ name: 'Lee' } => 'developer'] [{ name: 'Kim' } => 'desiner']
-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하는 메서드를 제공함
- Map.prototype.keys : Map 객체에서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
- Map.prototype.values : Map 객체에서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
- Map.prototype.entries : Map 객체에서 요소키와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
const lee = {name:'Lee'};
const kim = {name:'Kim'};
const map = new Map([[lee,'developer'],[kim,'desiner']]);
for(const key of map.keys()){
console.log(key); // { name: 'Lee' } { name: 'Kim' }
}
for(const value of map.values()){
console.log(value); // 'developer' 'desiner'
}
for(const entry of map.entries()){
console.log(entry);
// [{ name: 'Lee' } => 'developer'] [{ name: 'Kim' } => 'desiner']
}
Map 객체는 요소의 순서에 의미를 갖지 않지만 Map 객체를 순회하는 순서는 요소가 추가된 순서를 따름
-> 다른 이터러블의 순회와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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