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장 이터러블
34.1 이터레이션 프로토콜
ES6에서 도입된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은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을 만들기 위해 ECMAScript 사양에 정의하며 미리 약속한 규칙이다.
ES6 이전 순회 가능한 자료 구조는 배열, 문자열, 유사 배열 객체, DOM 컬렉션 등으로 통일된 규약 없이 각자 나름의 구조로 for문, for...in문, forEach 메서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순회가 가능했다.
ES6에서는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이터러블로 통일해 for...of문,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일원화 했다.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에는 이터러블 프로토콜과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이 있다.
- 이터러블 프로토콜
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거나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 받은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이러한 규약을 이터러블 프로토콜이라 하며,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러블이라 한다. 이터러블은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이터레이터 프로토콜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소유하며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value와 done 프로퍼티를 갖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이러한 규약을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이라 하며,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레이터라 한다. 이터레이터는 이터러블의 요소를 탐색하기 위한 포인터 역할을 한다.
34.1.1 이터러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러블이라 한다. 즉, 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거나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받은 객체를 말한다.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지 않거나 상속받지 않은 일반 객체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 아니다. 따라서 일반 객체는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없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없다.
단, TC39 프로세스의 stage4(Finished) 단계에 제안되어 있는 스프레드 프로퍼티 제안은 일반 객체에 스프레드 문법의 사용을 허용한다.
const obj = {a:1,b:2};
console.log({...obj}); //{a:1,b:2}
하지만 일반 객체도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하도록 구현하면 이터러블이 된다.
이는 34.6절에서 다시 살펴보도록 하자.
34.1.2 이터레이터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갖는다.
// 배열은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다.
const array = [1,2,3];
//Symbol.iterator 메서드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const iterator = array[Symbol.iterator]();
console.log('next' in iterator); //true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는 이터러블의 각 요소를 순회하기 위한 포인터의 역할을 한다. 즉,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러블을 순차적으로 한단계씩 순회하며 순회 결과를 나타내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iterator result object)를 반환한다.
const array = [1,2,3];
const iterator = array[Symbol.iterator]();
console.log(iterator.next()); //{value: 1, done: false}
console.log(iterator.next()); //{value: 2, done: false}
console.log(iterator.next()); //{value: 3, done: false}
console.log(iterator.next()); //{value: undefined, done: true}
34.2 빌트인 이터러블
자바스크립트는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인 빌트인 이터러블을 제공한다. 다음의 표준 빌트인 객체들은 빌트인 이터러블이다.
빌트인 이터러블Symbol.iterator 메서드
Array | Array.prototype[Symbol.iterator] |
String | String.prototype[Symbol.iterator] |
Map | Map.prototype[Symbol.iterator] |
Set | Set.prototype[Symbol.iterator] |
TypedArray | TypedArray.prototype[Symbol.iterator] |
arguments | arguments.prototype[Symbol.iterator] |
DOM 컬렉션 | NodeList.prototype[Symbol.iterator],HTMLCollection.prototype[Symbol.iterator] |
34.3 for...of 문
for...of 문은 이터러블을 순회하면서 이터러블의 요소를 변수에 할당한다.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를 호출해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next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 프로퍼티 값을 for...of 문의 변수에 할당한다. 그리고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done 프로퍼티 값이 false이면 이터러블의 순회를 계속하고 true이면 이터러블의 순회를 중단한다.
34.4 이터러블과 유사 배열 객체
유사 배열 객체는 마치 배열처럼 인덱스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할 수 있고 length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말한다. 유사 배열 객체는 length 프로퍼티를 갖기 때문에 for 문으로 순회 가능하고, 인덱스를 나타내는 숫자 형식의 문자열을 프로퍼티 키로 가지므로 마치 배열처럼 인덱스로 프로퍼티 값에 접근할 수 있다.
//유사배열 객체
const arrayLike = {
0:1,
1:2,
2:3,
length: 3
};
for(let i = 0; i <arrayLike.length; i++){
console.log(arrayLike[i]);
하지만 유사 배열 객체는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이어서 Symbol.iterator 메서드가 없기 때문에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없다.
유사 배열 객체는 Array.from을 통해 배열로 반환할 수 있다.
const arrayLike = {
0:1,
1:2,
2:3,
length: 3
};
const arr = Array.from(arrayLike);
console.log(arr); //[1,2,3]
34.5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의 필요성
ES6 이전의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 배열, 문자열, 유사 배열 객체, DOM 컬렉션 등 은 통일된 규약 없이 각자 나름의 구조를 가지고 for문, for...in문, forEach 메서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순회할 수 있었다. ES6에서는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이터러블로 통일해 for...of문,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일원화했다.
만약 데이터 공급자가 각자의 순회 방식을 갖는다면 데이터 소비자는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의 순회 방식을 모두 지원해야 했다. 이는 효율적이지 않다. 따라서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가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도록 규정하면 데이터 소비자는 이터레이션 프로토콜만 지원하도록 구현하면 된다.
즉, 이터러블을 지원하는 데이터 소비자는 내부에서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해 이터레이터를 생성하고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를 호출해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그리고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done 프로퍼티 값을 취득한다.
이처럼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은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가 하나의 순회 방식을 갖도록 규정해 데이터 소비자가 효율적으로 다양한 데이터 공급자를 사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소비자와 공급자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의 역할을 한다.
34.6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34.6.1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구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지 않는 일반 객체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도록 구현하면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이 된다.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은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도록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고 Symbol.iterator 메서드가 next 메서드를 갖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도록 한다. 그리고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는 done과 value 프로퍼티를 가지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for...of문은 done 프로퍼티가 true가 될 때까지 반복하며 done 프로퍼티가 true가 되면 반복을 중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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